신용대출 받기 전에 이것만은 꼭 확인하자 본문

대출상식

신용대출 받기 전에 이것만은 꼭 확인하자

2nd br. 2017. 2. 25. 03:16

앞서 "신용대출 가능여부 확인하는 순서" 라는 글을 올렸는데요. 앞에서는 주거래 은행부터 해서 신용 대출을 조회하는 순서에 대해서 주로 얘기하였다면 이번 글에서는 신용 대출 시 추가로 더 확인해야 하는 부분에 대해서 적도록 하겠습니다.



스팸 대출 광고

대출 관련해서 정말 많은 광고가 있습니다. 특히 스팸문자나 스팸메일로 저금리 대출 관련한 것들이 많이 오는데 원칙적으로 모든 금융사는 직접 고객에게 문자나 전화로 영업을 할 수 없게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대출 관련해서 문자나 메일로 광고가 온다면 그냥 불법업체로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식 대출상담사 여부 확인

만약 가조회 등을 위해 대출 상담을 받는 다면 반드시 그 상담사가 정식으로 인가를 받은 대출 상담사인지 여부를 확인하여야 합니다. 대출상담사를 확인하는 방법은 여신금융협회에나 그 대출상담사의 소속 회사에 직접 전화연락을 해서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각종 대출 수수료 유의

정식 대출상담사는 고객에게 대출 관련 컨설팅을 하고 필요한 서류와 서류 접수를 도와주는 중간 단계의 역할을 할 뿐 절대로 별도의 돈을 받는 사람이 아닙니다. 따라서 대출상담사가 돈이나 수수료를 요구한다면 위의 방법으로 정식 대출상담사 여부를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주거래 은행 통장을 이용하지 말 것

대부업체를 통해 대출을 받을 경우 주거래 통장을 이용해 받지 말고 잘 쓰지 않는 통장으로 돈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돈을 갚을 때도 무통장 입금으로 처리를 해야 나중에라도 제1금융권 및 제2금융권에서 대환이 가능할 것 입니다.


잦은 카드론 및 현금서비스 사용 주의

신용점수는 대출 금액보다 횟수가 중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카드론과 현금서비스 역시 대출 서비스이기 때문에 소액으로 여러번 서비스를 사용하는 것은 결코 좋은 일이 아닙니다. 만약 돈이 지속적으로 필요하다면 차라리 한 번에 여유자금까지 대출 받는 것이 유리할 수도 있습니다.



만기일시상환 상품 주의

만기까지 이자만 내다가 마지막에 일시상황하는 대출 상품은 결국 만기 때 큰 목돈을 다시 요구하기 때문에 대출 돌려막기를 부추기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목돈 모아지기가 힘들어지기 때문에 조금 어렵더라도 이자와 원금을 같이 상환하는 상품을 권장합니다.


불법중계업체 유의

전화 한 통화로 대출 한도 및 금리를 말해주는 곳이 있는데 이런 곳은 불법업체인 경우가 많습니다. 기본적으로 제2금융권의 가조회 시에는 핸드폰 인증번호 확인 등을 거치게 되기 때문에 이런 절차가 없다면 우선 의심하는 것이 맞습니다. 아울러 주거래기록이나 등본 또는 초본을 요구하는 곳 역시 불법업체인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섣불리 중요서류를 보내지 않도록 유의하여야 합니다.




* 본 포스팅은 대출상품 및 관련 내용을 스크랩하기 위한 글이오니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