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금융권 대출과 신용등급 관리 본문

대출상식

제2금융권 대출과 신용등급 관리

2nd br. 2017. 5. 13. 13:46

제1금융권 은행 대출은 자격심사 조건이 까다롭기 때문에 대출 승인이 잘 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에 따라서 제2금융권 또는 사금융으로 불리는 제3금융권의 대출상품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제2금융권 시 현명한 신용관리요령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2금융권 대출과 신용등급 관리


금융감독원은 이번 16일에 제2금융권 대출 시 현명한 신용관리요령이라는 내용을 소개하였는데요. 그 내용을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연체는 오래된 것부터 상환

불가피하게 연체가 발생한 경우에는 연체금액보다는 연체기간을 중요하게 봐야합니다. 연체기간이 길수록 신용등급에 불리하게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 반응형 광고 위치 **


2. 대출 금융회사 신중하게 결정할 것

신용조회사는 신용등급을 산정할 때 제2금융권 및 대부업체 대출, 현금서비스, 카드론 등을 굉장히 부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본인의 신용등급을 관리하기 위해서라도 될 수 있으면 제2금융권 및 대부업체의 대출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신용카드보다는 체크카드 사용

신용등급을 관리하는 가장 첫걸음은 연체를 피하는 것입니다. 그럴려면 자신의 상환능력을 벗어난 카드사용을 자제하여야 하는데요. 가장 좋은 방법이 체크카드를 주 결재원으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4. 평소 신용등급에 관심 갖기

당연한 얘기겠지만 본인의 신용등급에 대해서 평소에 알아두어야 합니다. 대부분의 대출심사 부적격 판정을 받으시는 분들이 평소 본인 신용등급을 모르거나 관리를 하고 있지 않다가 급하게 돈이 필요해서 부랴부랴 대출기관을 찾아가시는 분들이기 때문입니다. 


이 외에도 신용평가 가점제 활용, 신용관리체험단 활용하기, 타인 보증 서지 않기 등 다양한 신용등급 관리 방안이 있습니다. 금융감독원에서 발표한 현명한 신용등급 관리방안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보시려면 아래 링크를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금융감독원 현명한 신용등급 관리방법 바로가기


** 큰사각형 광고 위치 **


* 본 포스팅은 대출상품 및 관련 내용을 스크랩한 것으로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