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금상환방식 어떤 것이 가장 유리할까? 본문

대출상식

대출금상환방식 어떤 것이 가장 유리할까?

2nd br. 2017. 3. 9. 00:30

대출을 받을 때는 대출금상환방식 설정을 주의깊게 선택하여야 합니다. 어떤 대출금상환방식을 선택했느냐에 따라 대출이자의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본인의 소득과 미래의 현금 흐름을 예측하여 가장 적절한 대출금상환방식을 선택하여야 합니다. 



대출금 상환방식

대출금 상환 방법은 크게 5가지가 있습니다. 



1. 만기일시상환

3년, 5년, 10년 등 일정한 대출 기간을 정해놓고 그 기간 동안에는 이자만 내다가 대출 만료일에 전액을 일시에 상환하는 방식입니다.


2. 원금 균등분할 상환

대출 원금을 대출 기간 동안 매월 균등하게 나누어 일정한 금액을 상환하는 방식입니다. 이자는 매월 남아 있는 대출 잔액에 대해서만 지급을 하게 됩니다. 이 방식은 초기에는 이자가 많이 들어가지만 갈수록 줄어드는 구조이나 매월 지불하는 금액은 일정하지 않습니다.


3. 원리금 균등분할 상환

원금 균등분할 상환은 매월 지불하는 금액이 달라져서 가계부를 쓰기가 굉장히 불편합니다. 그와 달리 원리금 균등분할 상환은 매월 일정한 금액을 납부하도록 계산하기 때문에 매달 나가는 돈을 관리하기가 쉽습니다. 다만, 원금 균등분할 상환에 비해 부담해야하는 총 이자는 조금 높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4. 거치기간을 두고 상환

1년 2년 등의 일정한 거치기간을 두고 이 기간에는 대출이자만 내고 거치기간 이 후에 원금 상환을 시작하는 방식입니다. 원금 상환을 할 때는 원금 균등분할 또는 원리금 균등분할 상환방식 중 하나를 선택하여 시행합니다. 대출 초반의 자금 부담을 덜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5. 일부 원금 균등분할 일부 만기 상환 방식

총 이자비용을 따질 때 일부 원금 균등분할 방식이 가장 유리하나 초반 납부할 금액이 크기 때문에 이를 보완하기 위해 일부는 원금 균등 분할로 납부하고 나머지는 만기에 일시 상환하는 방식입니다. 



** 반응형 광고 위치 **


현명한 대출금 상환방식 선정방법

현명하게 대출금을 상환하려면 본인의 현금 파악이 우선적으로 가장 중요합니다. 


1. 당장 소득이 적지만 나중에 큰 돈이 들어온다면 만기일시상환이 유리하며, 

2. 고정 수입은 있지만 나중에 큰 돈 들어올 일이 없다면 원리금 균등분할 상환방식이 유리합니다. 

3. 당장 고정 수입도 많지 않고 나중에 큰 돈 들어올 일도 없을 것 같으면 어쩔 수 없이 일정한 거치기간을 두고 추이를 지켜봐야하는 거치기간을 두고 상환하는 방식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 큰사각형 광고 위치 **


* 본 포스팅은 대출상품 및 관련 내용을 스크랩한 것으로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