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대출상품의 종류 및 특징 정리 본문

대출상식

우리나라 대출상품의 종류 및 특징 정리

2nd br. 2017. 3. 4. 01:52

자금이 필요하여 대출을 결심했다면 어떤 대출상품이 있는지 알아봐야 하는데 워낙 다양한 대출상품이 있어 모든 대출 상품 및 회사 정보를 한번에 알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본인에게 적합한 대출 상품이나 제도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알지 못해 정작 이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대출 상품의 종류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대출이란 돈을 빌리는 것으로 기본적으로 소득증빙과 대출신청서를 제출하고 금융기관의 심사를 받아 진행이 되죠. 금융기관은 기본적으로 대출 상환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담보를 잡거나 신용을 조사하거나 아니면 국가에서 법적으로 설정한 제도를 근거로 대출을 해주고 있습니다.


** 반응형 광고 위치 **


담보대출

대표적인 담보대출로 부동산 담보대출이 있고, 퇴직금이나 퇴직연금을 담보로 하는 퇴직연금 담보대출, 그리고 자동차를 담보로 하는 오토론 등이 있습니다. 


신용대출

대출신청자의 신용을 근거로 대출해주는 것으로 신용등급이 주된 대출심사의 요소가 됩니다. 담보대출에 비해 상대적으로 이자율이 높은 경우가 많습니다.


대환대출

신용불량자 또는 신용카드 대금의 연체자의 연체금을 분할 상환해주는 방식으로 신규대출을 받아 기존의 연체금을 갚는 형태의 대출을 의미합니다. 


햇살론

신용등급과 소득이 적어 은행 대출을 이용하기 어려운 서민을 위해 신용보증재단 중앙회와 6개 금융회사가 공동으로 만든 서민전용 대출 상품입니다.


무서류대출

일용직 근로자, 학생, 주부 등 소득 증빙이 어려운 사람들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대출로 주로 공인인증서 등을 통해 본인확인하여 대출을 받는 형태로 진행되는 대출을 말합니다.



그 외에 다양한 대출 상품이 있으니 인터넷 등을 통해서 찾아 보시고 대출을 받기로 마음을 먹으셨다면 다시 한 번 대출을 받고자 하는 목적과 자금을 어떻게 사용할 지, 얼마를 대출할 지 등을 잘 따진 후에 은행이나 캐피탈 업체와 같이 인가받은 제도권 내 금융기관을 통해서 대출을 받으시길 권장드립니다. 절대로 급한 마음에 정보 없이 무턱대고 대출 받지 마시길 바랍니다.


** 큰사각형 광고 위치 **


* 본 포스팅은 대출상품 및 관련 내용을 스크랩한 것으로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