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대출 이자와 한도에 미치는 요인 정리 본문

대출상식

신용대출 이자와 한도에 미치는 요인 정리

2nd br. 2017. 2. 25. 04:34

신용대출 관련해서 가장 많은 질문이 과연 어떻게 해야 대출한도를 높일 수 있을까? 또는 어떻게 해야 싼 이자로 대출을 받을 수 있을까? 일 것 입니다. 과연 대출한도와 대출이자에 미치는 요인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일반적인 요인

일반적으로 대출한도와 이자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1. 개인의 신용등급, 2. 직장인인 경우 현재 직장 (상장사, 외감법인, 일반법인, 4대 보험 적용여부) 3. 근무기간 입니다. 대출 심사를 할 때는 항상 채무 불이행에 대한 위험도를 측정하기 때문에 이 3가지 요소는 그러한 위험도를 통계적으로 계산하기 위한 가장 근본적인 요소라고 보시면 됩니다.




대출사의 특징에 따른 차이

일반적으로 제1금융권인 은행이 가장 대출이자가 낮습니다. 평균금리는 4~5% 정도라고 보시면 되고 두번째로 제2금융권인 캐피탈사나 상호저축은행이 대략 20% 대, 마지막으로 제3금융권인 대부업체가 대략 35% 대라고 보면 됩니다. 이처럼 대출사에 따라서 이자와 한도가 차이가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각 대출사의 영업경쟁이 심해짐에 따라 대출 상품 및 종류의 차이로 대출 이자가 역전되는 현상도 심심치 않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런 상황들에 맞게 좋은 상품을 선택하려면 전문 대출상담사의 컨설팅을 받아보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단, 불법업체에 문의하지 않도록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참고 : 신용대출 받기 전 확인사항




대출 불가 요인

제도권 금융사에서 신용대출을 해주지 않는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요인들이 있습니다.


신용불량자 또는 채무불이행자

신용등급 9등급, 10등급 이하

연봉대비 과다채무자 (현금서비스 과다 및 여타 채무 과다)

신용회복중인자 또는 신용회복 되었으나 기간이 얼마되지 않은 경우

최근 대부업 조회건수 과다자

최근 제2금융권(캐피탈 및 저축은행) 조회건수 과다자

최근 장기 연체건수가 많은 경우

최근 무단전출 및 장기말소기록 보유자

미성년자, 군미필자(청년, 주부, 대학생의 경우 예외)



* 본 포스팅은 대출상품 및 관련 내용을 스크랩하기 위한 글이오니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